2018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키워드 한국복지패널(KOWEPS), 복지욕구, 아동

초록

2006년 출범한 『한국복지패널』 조사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에 의해 공동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2006년 1차 조사 이후 2018년 13차 조사를 완료하였다. 『한국복지패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패널데이터로 국민의 복지욕구 및 복지실태를 정태적으로뿐만 아니라 동태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료로써 그 유용성을 인정받아 사회복지학·경제학·사회학·가정학·보건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훌륭한 학제 간 연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올해 조사가 완료된 제13차 한국복지패널 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한국복지패널』을 활용하는 이용자들이 동 자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