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제도 수급 적격성 제고 및 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모니터링 - 주거복지(주거급여 중심) 분야를 중심으로

키워드 주거복지, 사각지대, 부정수급, 비적격 수급, 주거급여

초록

본 연구는 주거복지(주거급여 중심) 분야의 사각지대 및 부정수급과 관련한 실태 파악 및 이를 통한 정책함의 도출을 위해, 관련 서비스 공급자에 대한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모니터링 조사의 결과를 보완하고 보다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네덜란드 등 해외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니터링 조사를 통한 주거복지 관련 서비스 공급자의 사각지대 및 부정수급 대응 실태와 인식을 파악한 결과와 해외사례 연구를 종합해보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각지대 발굴 및 정책 지원을 위한 통합관리 조직’, ‘관련 부처 간 정보시스템 연계 및 통합’, ‘홍보 강화’가 필요하며, 부정수급 해소 방안으로 ‘법적 근거 및 처벌 규정 정비’, ‘현장조사의 강화’, ‘부정수급 관련 조직 및 인력 강화’,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