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사회보장제도 비교연구 - 아시아 주요국의 노인빈곤 및 고용 실태 비교연구

키워드 아시아 노인빈곤, 노후소득보장, 사적부양체계

초록

이 보고서는 한국의 노인빈곤 문제를 국제비교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이 주로 OECD국가와의 비교에 초점을 두고 있는 데 비해, 이 연구는 경제사회적 발전단계가 상이한 아시아 주요국가과의 비교를 시도하고 있다.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등 다양한 아시아 국가의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의 노인빈곤율이 극단적으로 높은 원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아시아 주요국의 노인빈곤율이 한국보다 낮은 원인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크게 두 가지 요인에 주목하고 있다. 하나는 사적부양체계의 빠른 해체 속도이고, 다른 하나는 노인빈곤율의 급등의 충격을 흡수할 노후소득보장제도의 미비이다. 특히 비기여형 연금제도의 뒤늦은 확장을 주요한 원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는 향후 한국 노후소득보장제도가 어떤 개혁을 준비해야 하는지 말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