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이용한 미세먼지 건강영향 평가 및 적응 대책 연구

키워드 미세먼지, 건강영향, 적응 대책

초록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영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중 초미세먼지 농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들의 건강 우려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의 미세먼지 건강영향 연구는 대체로 개인단위 수준에서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단위가 아닌 지역단위에서 미세먼지 건강영향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건강영향에 대한 지역적 적응대책의 필요성과 지역별 미세먼지 건강적응대책 수립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