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향평가기술지원: 참여형 건강영향평가기법의 적용 및 활용방안

키워드 보행친화, 건강결정요인, 간접흡연

초록

세계보건기구 건강도시사업의 모든 정책에서의 건강(Health in All Policies)에 근거하여 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게 되었고, 건강도시정책의 핵심적인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무원과 시민참여를 포함하는 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였다.

종로구 도시비우기 사업관련 보행친화성을 중심으로 건강영향요인을 검토 및 분석하였고, 건강도시사업에 대한 간이건강영향평가를 추진하였다. 송파구 잠실역주변 실외 금연구역확대지정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형 간이건강영향평가를 실시하여 간접흡연에 대한 주민인식과 정책방향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