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정책의 건강영향평가

키워드 건강영향평가, 건강위험도평가, 치매친화마을, 건강정책

초록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건강영향평가의 개념을 정리하고, 국내외 건강영향평가 사례 제시, 그리고 건강영향평가의 주요 대상이 되는 건강결정요인의 항목을 정리하고, 예방가능사망률 및 회피가능사망률 지표를 산출하여 건강격차 현황을 분석하였다. 지역별로 예방가능사망률 및 회피가능사망률을 비교함으로써 건강증진사업을 더욱 지원, 강화할 필요성이 있는 지역을 검토하였다.

일반화된 선형혼합모형을 적용한 위험평가모형을 제시하였고, 치매에 적용하여 지역별로 치매에 대한 건강위험평가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치매를 건강영향평가의 대상으로 삼고, 치매국가 책임제의 실행 전략 중 하나인 치매친화마을(치매안심마을)에 대한 건강영향평가 방안으로, 치매친화마을의 정책 평가 도구를 제공하고, 치매친화마을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