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의 주거특성과 결혼 간의 연관성 연구

키워드 미혼 청년, 주거 특성, 결혼

초록

최근 청년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로 주거 마련의 어려움이 지적되고 있다. 결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 주거문제는 특히 개인적인 노력으로 해결이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에 결혼을 하고자 하는 인구에 대해서는 지원을 통해 결혼이행이 쉬워지도록 돕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미혼 청년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주거 실태를 파악하고, 현재 및 향후 결혼 시 마련하고자 하는 주거 특성과 결혼 의향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결혼을 하고자 하는 미혼 청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주거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