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활 균형을 위한 부부의 시간 배분과 정책과제

초록

시간은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하루 2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해서는 적정 노동시간을 유지하고 나머지 시간을 육아·가사, 여가 등의 활동에 적절히 배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부부의 경우 둘 중 한 명의 시간 사용이 다른 한 명의 시간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일·생활 균형을 위한 시간 배분이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독박 육아’라는 말도 성 평등 관점보다 워라밸 관점에서 해결해 나가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노동시간과 그 외 나머지 시간(육아·가사·여가·기타)의 배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