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국가의 저출산 대응 전략 연구 Ⅰ

키워드 저출산, 인구정책, 동아시아

초록

동아시아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인구정책을 국가 경제 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다. 심각한 저출산 상황에 직면하여 정책의 방향을 전환하고 있지만 인구 정책 패러다임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났는가는 분명하지 않다. 저출산을 둘러싼 동아시아 국가의 특수성과 유사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할 때 한국 정부는 더 효과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