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복지지출 연구(Ⅰ) - 광역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키워드 복지지출, 지역복지지출, 지역 간 격차와 불평등, 균형발전

초록

복지수준의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지역별 현황과 분배 상태를 파악하고자 국내외 처음으로 OECD의 사회복지지출(SOCX: Social Expenditure Database)작성 매뉴얼에 따라 광역자치단체(17개 시·도)를 연구함. 복지지출의 규모는 경기, 서울, 부산 순위였으며, 분배 현황은 광주, 대전, 대구 순임. 경기는 복지지출액이 1순위였지만 GRDP 대비 비율은 12순위로 나타남. 한편 1인당 지역복지지출액은 대전, 전북, 강원 순으로 대전은 복지지출액이 12위였음. 지역의 복지수준은 측정지표에 따라 순위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다양한 지표로 조명하여 종합적 분석이 요구됨.

본 연구는 누구나 맞이하는 생로병사의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공지출을 지역별로 생산한 것으로 지역 간 복지지출의 격차와 불평등 완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궁극에는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