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이용의 최적화를 위한 복지전달체계 연구 (Ⅱ) - 지역 기반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키워드 협력 기반,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 민관협력, 네트워크

초록

본 연구는 지난 10여 년간 추진된 민관 협력, 지역 거버넌스에 대한 복지 부문의 정책이 지역 현장에서는 어떤 성과를 도출하고 있는지, 정부가 시도하는 더 넓은 민간 참여, 풀뿌리 자치의 확대는 어떤 과정과 경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할 수 있으며,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 검토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부문 지역 중심 거버넌스의 특성과 실효성, 영향력, 파급 효과에 주목하여 실태와 문제 구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간의 정책 방향과 지원 방안을 점검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시군구-읍면동)의 활동 실태와 성과·영향을 분석하여 복지 부문 지역사회 거버넌스의 성장을 위한 과제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