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생활 안정을 위한 주택연금제도 활용 방안 연구

키워드 귀속임대료, 노후 소득 보장, 주거 복지, 주택연금, 희귀 로짓 모형

초록

우리나라는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가 구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공적연금 수급 수준과 높은 수준의 노인 빈곤율로 인해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가 드러내고 있는 한계점이 일부 존재한다. 우리나라 노인세대의 자산 소유 구조상 주거자산을 포함한 부동산자산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주택연금제도를 활용하여 노후소득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의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의 한계점과 향후 개선방향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와 함께 안정적인 노후 소득 보장을 도모하는 측면에서 주택연금제도를 활용할 방안을 체계적으로 검토한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