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소셜 빅데이터 기반 보건복지 이슈 동향 분석 = Social big data analysis of health and welfare issues in 2018

키워드 소셜 빅데이터 ; 블록체인 ; 보건복지 ; 네트워크 분석 ; 토픽 모형

초록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록체인과 관련하여 보건·복지 분야 이슈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와 함께 이슈화 되었지만, 블록체인 기술 자체로 해마다 발전하고 있으며, 민간 및 정부 활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서는 보건 ·복지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이슈화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블록체인 키워드와 보건·복지키워드 관련 한글 문서 및 영문 문서를 함께 수집하고, 소셜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