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키워드 모니터링 ; 저출산 고령화 인식차이 ; 신중년층

초록

인구 문제는 다양한 사회 현상과 결합되면서 다양한 사회적 속성을 담고 있다. 특히 인구 문제와 관련된 정책은 정부의 자원배분과 관련되면서 정치적인 양상을 보이며, 경우에 따라 사회구성원들 그리고 정책 대상에 따라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인구변동에 따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사회적 모색을 꾀하여야 하며, 정책대상 및 일반시민들의 인식에 대한 객관적이고 세부적인 진단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두 차례에 걸쳐 시민의식을 조사하였다. 첫 번째는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인식 차이를 보았고, 두 번째 조사는 앞으로 고령화 문제의 핵심세대라고 할 수 있는 신중년층의 가족과 노후에 관한 인식과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였다. 조사결과는 우리사회 인구변동 현황 및 정책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인식의 차별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