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Well-dying)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방안 -총괄 보고서-

키워드 웰다잉 ; 좋은 죽음 ; Q방법론 ; 호스피스ㆍ완화치료 ; 연명치료

초록

본 보고서는 웰다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여 기획된 2개년 연구의 1차 연도 연구로 진행된 세부 과제 1(죽음의 질 제고를 통한 노년기 존엄성 확보 방안 연구)과 세부 과제 2(보건의료서비스 이용자의 죽음 여정과 경험 개선을 위한 제도적 방안 연구)를 종합하여 정리한 총괄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죽음의 다차원성을 고려한 종합적 접근을 실시하였으며, 현재 한국 사회에서 공유되고 있는 웰다잉 개념을 구체화하여 관련 정책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경험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웰다잉이 지닌 다차원적 측면에 주목하여 필요한 정책과제와 전략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