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시설을 이용한 영유아의 학대실태 및 후유증 연구 = The Nature and Effect of Child Abuse Found in Young Children in Family Protective Service

키워드 보호시설 ; 영유아 ; 학대

초록

본 연구는 전국의 모자복지시설 중 모자보호시설과 모자일시보호시설을 이용하는 미취학 영유아에게서 발견되는 아동학대의 실태와 학대경험으로 인한 발달특성 및 후유증을 조사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덧붙여, 시설 종사자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및 욕구 조사 등을 분석하였다. 학대는 비폭력적 훈육, 정서적 학대, 신체적 학대, 그리고 방임 순으로 행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자보호시설에 거주하는 95쌍의 어머니들과 아동들(평균 연령 = 3.9세)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발달이상을 보이는 아동들 중에 43.5%가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그리고 방임과 같은 심한 학대를 경험하였다. 시설 종사자들 중 50%가 이들을 어떻게 도와야하는지 모르는 상태였으며, 75.8%는 시설 종사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