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한국의 아동학대 실태에 관한 연구 I

제목
한국의 아동학대 실태에 관한 연구 I
저자

이재연 ; 홍강의 ; 조흥식 ; 이양희 ; 안동현 ; 곽영수 ; 한지숙

키워드
아동학대
발행연도
2000-01-01
발행기관
한국아동권리학회
인용정보
아동권리연구, vol. 4, no. 2, pp. 97 - 112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아동학대 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전국적 규모의 아동학대 실태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내용은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 학대, 방임 등 유형별 아동학대 실태 및 우리 나라 전체 아동 학대 발생률을 파악하는 것이다. 아동학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의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1094가구를 표집하여 전 문조사원이 각 가구를 방문하여 면접하는 직접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Straus의 부모-아동 갈등해결척도(Parent-Child Conflict Tactics Scales:CTSPC)를 사용하였고, 이 척 도는 크게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 학대, 방임, 훈육 등 5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분석 은 SPSS와 SA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처리되었으며 빈도와 백분을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들이 아버지들보다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 학대, 방임 등에서 더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형별 아동 학대 발생율을 살펴보면, 신체학대율 23.5%, 정서학대율 19.0%, 방임율 20.2%, 성 학대율1.1% , 전체 아동학대발생을 43.7%로 각 각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학대 발생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비교적 높은 우리 나라 상황에서 이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 및 부모양육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서 매년 전국적인 실태조사가 실시되고 있는 것처럼 우리 나라에도 최소한 정기적으로 매 2년마다 조사가 실시되어 학대받는 아동의 실태 및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국가 차원에서 민감하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
Fulltext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50025367864
ISSN
1226-5713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