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인력의 수급 분석과 정책과제

□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 인력에 대한 관심은 公共扶助制度 집행을 위한 社會福祉專擔公務員, 사회복지생활시설의 운영을 위한 施設從事者, 전문직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한 社會福祉士 資格制 度에 대한 논의 과정에서 확대되고 있음. — 전문직 위상 확보의 어려움, 공급과잉과 구인난의 간극, 사회복지인력의 실태 파악 및 수급 계획 등의 綜合的인 對策의 부재는 정책적으로 주목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할 사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