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영·유아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관리실태 평가 및 발전방안

제목
영·유아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관리실태 평가 및 발전방안
저자

조흥식 ; 신화식

키워드
영유아 ; 보육시설
발행연도
1995-05-01
발행기관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인용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 vol. 2, pp. 81 - 110
초록
본 연구는 보육시설들의 운영실태를 프로그램관리 측면에서 평가해보고 보육시설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실태조사를 통해 우선 전체 운영프로그램 관리수준을 검토해보고, 둘째, 보육시설 유형별, 지역별 프로그램관리 특성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관리수준이 시설활성화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조사결과는 다음가 같다.
첫째, 영유아보육시설의 프로그램 관리수준을 보면 (1) 노력성 평가와 관련하여 교육영역과 보건영역은 계획에 대한 시행의 정도가 낮은 편인데 반해, 영양영역은 비교적 잘 되고 있다. (2) 적합성평가와 관련해서 프로그램 관리수준은 대체로 잘 되고 있다. (3) 서비스 질 평가와 관련하여 프로그램계획시 많은 참고자료를 활용하고 있지만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보육시설간의 교류는 많지 않은 편이고, 프로그램 자체평가와 관찰일지의 활용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둘째, 보육시설 유형별로 프로그램 관리수준을 보면, 노력성 평가와 관련하여 영양영역에서는 시설유형별로 차이가 없었지만 교육영역과 보건영역에서는 기업위탁보육시설-국공립보육시설-민간보육시설-직장보육시설의 순으로 우열의 차이가 났다. 또한 적합성평가 및 서비스 질 평가와 관련해서도 기업위탁보육시설-국공립보육시설-민간보육시설-직장보육시설의 순으로 우열의 차이가 났다. 셋째, 도시, 읍면동 지역별로 프로그램 관리수준을 보면 노력성 평가, 적합성 평가, 서비스질 평가 모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네째, 보육시설 유형별 활성화 수준에서는 기업위탁보육시설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활성화 수준이 프로그램 관리수준에 의한 것이라고 가정하여 이들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관리차원에서 시설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프로그램 계획 종류와 계획수립시 참고하는 자료의 범위, 그리고 시설에서 실시하는 유아발달검사 수로 나타났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보육시설의 프로그램 관리의 활성화에 관한 두가지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면, 첫째, 재정수준 향상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가 요구된다는 점과, 둘째, 보육시설 종사자들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개선하여 질적인 보육시설 프로그램 관리에 대한 교육을 강화시켜 보육서비스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Fulltext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0505481
ISSN
1226-6795
메타데이터 전체 보기

링크

공유

qrcode
공유하기

아이템 조회 수, 다운로드 수

Loading...

라이선스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