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의 경제적 파급효과 (Ⅰ) : 거시계량모형 시뮬레이션

초록

− 1988년 국민연금제도의 도입 후 1999년 4월 도시지역자영자에게로 그 적용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는 전국민연금시대를 맞이하게 됨.

− 그러나 우리의 연금제도는 저부담-고급여의 수급구조와 우리사회의 빠른 인구고령화 및 합계출산력의 저하로 인한 재정불안문제 그리고 성장기의 적립방식 연금제도에서 나타나는 지속적인 기금적립규모의 증가로 인한 국민연금기금의 거시경제파급 효과의 증대 문제 등 관련학자 및 정책담당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따라서 국민연금제도의 도입에 따른 지난 13년 간 거시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이러한 최근의 변화에 따른 거시경제의 파급효과를 전망해 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