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실태와 관리방안

- 老齡化 및 疾病構造의 變化에 따른 慢性退行性疾患者 增加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정책으로 經濟成長을 이룩하였으며, 산업화에 따라 인구의 도시집중이 심화되고, 생활환경의 변화, 식생활을 포함한 생활양식의 변화,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 로 平均壽命이 延長되어 노인인구가 늘어 크게 增加하였음. ∙ 이러한 사회 및 경제적 여건의 변화에 따라 疾病樣相도 크게 변화하여 1960년대까지만 해도 감염성 질환이 주된 사망원인이었으나 1970년대부터는 순환기계 질환, 암 등과 같은 비감염성 만 성퇴행성 질환들이 주 사망원인이 되었으며, 이러한 만성퇴행성질환은 老人人口의 增加와 계속되는 生活樣式의 變化 등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