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사망률 전망 및 가입자 추계

키워드 사립학교교직원연금 ; 사망률 ; 가입자 ; 재정추계

초록

비록 사망률 전망과 가입자 추계가 구분되는 주제이기는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들 두 주제를 통합적으로 검토한다.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사학연금제도의 현황을 살펴보는 한편 가입자 추계의 기초 자료가 되는 학생 및 교직원 현황을 검토한다. 제3장에서는 사망률 전망과 가입자 추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검토함과 함께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방법론 및 주요 가정들을 소개한다. 다음으로 제4장에서는 사망률 전망 관련 주요 결과를, 그리고 제5장은 가입자 추계 관련 주요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제6장은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