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농도 변화 및 미세먼지 노출에 의한 건강 영향 = Changes in Air Pollutant Concentrations Due to Climate Change and the Health Effect of Exposure to Particulate Matter

초록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날씨와 온도보다 미세먼지 농도를 우선 확인할 만큼 높다. 그뿐만아니라 경유 노후 차량 폐기, 화력발전소 중지, 학교 교실의 공기청정기 설치 등에 찬성할 정도다. 지난 수년간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는 미약하게 감소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미세먼지(PM10) 중 건강 위해가 더 높은 초미세먼지(PM2.5)의 비중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들이 체감하는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것은 국민들이 미세먼지 노출에 따른 건강 영향을 실감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노출 정보를 적절히 제공받지 못하는 위해 소통의 부재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세먼지 노출은 조기 사망을 포함해 다양한 건강 영향을 야기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기후변화는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함께 관리해야 한다. 미세먼지 발생원 관리, 산업장 집진 기술 개발, 노출 저감, 대기환경기준 강화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지만, 근원적으로 미세먼지 저배출의 친환경 사회구조(green society)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