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The Health Effects of Heat Waves

폭염 때문에 발생하는 온열질환과 그 외 다른 질환들을 국내의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질병관리본부의 온열질환 감시체계 기준으로 연평균 10명 정도 발생하는데, 2018년에는 48명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통계청 사망 자료에는 온열질환 사망자 수가 감시체계보다 4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되어 있다. 건강 결과별로 온열질환과 기온의 연관성을 비교하였을 때 응급은 선형성을 보인 반면, 입원과 외래는 임계치 기온 이후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응급질환 발생 시점과 의료기관 방문 시점에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어서 더욱더 적극적인 온열질환 치료가 필요하다. 폭염경보의 기준 기온을 지역별로 다양화하여 폭염 피해를 예방할 필요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