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 완결출산율 분석 결과와 시사점

우리나라는 최근 합계출산율뿐만 아니라 코호트 완결출산율도 하락하고 있다. 출산이 늦은 연령으로 미루어지고, 결과적으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주요한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호트 완결출산율의 하락은 비혼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무자녀 부부의 증가에도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재인 정부의 저출산 대응 전략이 합계출산율 회복에서 ‘삶의 질 제고’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진바, 출산에 대한 희망과 현실의 간극을 줄일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출산을 미루고 원하는 만큼 자녀를 낳지 못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원인에 대응하여 세부적인 정책 내용이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