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영향평가체계 구축과 운영 - 인구정책 평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 Demographic Impact Assessment: Curr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 of Research on the Evaluation of Population Policies

키워드 인구변동 ; 인구정책 ; 정책 평가

초록

최근 들어 인구정책 평가와 관련된 학술적, 정책적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인구학적 이론 혹은 분석 틀 없이 정책 평가 논의가 진행됨.

본 연구는 인구정책 평가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는 한편 거시적 수준의 출산율과 미시적 수준의 출산 관련 의사결정 과정을 포괄하는 분석 틀 속에서 최근까지 이루어진 인구정책 평가 연구들의 현황과 향후 과제를 살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