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보장 현장 모니터링 - 현장 전문가와 실무자 포럼

키워드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지원제도, 조건부수급제도, 복지인식

초록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2000년 도입 이후 우리나라 취약계층에게 매우 중요한 안전망으로써 그 기능을 수행하여 왔다. 2015년에는 맞춤형 급여체계로 개편되면서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가져왔다. 가장 특징적인 변화는 기존의 통합급여에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개별급여로 전환한 점이다. 2017년에는 제1차 기초생활보장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도입된 이후부터 제도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효과성은 정책 목표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전달체계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등 제도설계와 관련성이 있다. 그러나 제도의 성과는 설계된 제도가 원래 기획된 방향으로 현장에서 적절하게 운영되는지 여부와도 관련성이 높다. 우리 연구원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2008년도부터 현장전문가와 실무자 포럼운영을 통해 기초보장제도 모니터링 포럼 사업을 운영하여 왔다. 포럼 사업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기초보장제도 집행과정을 점검하고 평가함에 있다. 사회보장제도의 모니터링과 평가 결과가 정책에 환류(feedback)되어 제도의 효과성과 효율성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