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정책 전망과 과제

Current Issues and Tasks in Health Policy

미래 보건의료 정책 패러다임 변화의 핵심 키워드는 ‘환자(the Patient) 중심, 국민(the Public) 중심, 그리고 사람(the People) 중심’으로 요약할 수 있다. 환자 중심 정책 기조를 반영하여 개별 의사의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의료 공급 방식에서 의사와 환자, 의사와 의사 간 협력적·상담적 관계로의 파트너십 전환이 요구된다. 또 국민 중심 정책 실현을 위해 제도 중심의 분절적 접근 방식이 아닌 수혜자 중심의 포괄적·통합적 접근 방식의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또한 기존에 저평가되었던 인적 자원 투입에 대한 보상을 강화하여 사람 중심 보건의료 체계 실현을 지향한다. 2019년은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보건의료 기본계획, 건강보험 종합계획 등 국가적 차원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여 차세대 보건의료 체계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의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