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적 의료비 신규 발생 가구의 결정 요인 분석

Analsis of Determinants of Unexpected Caastrophic Health Expenditures

본 연구는 재난적 의료비의 신규 발생을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2015년도와 2016년도 한국의료패널조사 자료(2016년은 베타버전)를 분석하였다. 연도별로 역치 10% 수준에서 재난적 의료비 가구의 발생률을 확인하고, 2015년과 2016년도 자료를 통합하여 재난적 의료비가 발생한 가구의 결정요인을 파악하였다(연구모형1). 최종적으로 재난적 의료비 상태에 새롭게 처하는 가구가 어떤 특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연구모형 2). 재난적 의료비 가구의 발생률(역치 10%)은 2015년 37.5%, 2016년 38.5%로 한 해 동안 1.0%p 증가하였다. 두 개년도 자료를 통합한 분석에 따르면, 주요한 가구주의 특성과 가구의 특성이 가구가 재난적 의료비 상태에 처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한편, 가구주와 가구의 여러 가지 특성 중에서 가구주의 성별, 교육수준, 취업상태, 배우자 유무, 주관적 건강상태, 가구원 수, 가구 내 만성질환 개수, 가구 내 65세 이상 노인 유무는 재난적 의료비 가구의 신규 발생에 영향을미쳤다.

재난적 의료비; 가계직접부담; 의료비; 의료보장; 재정 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