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환율의 동태적 변화요인 분석: 이행기 국가를 중심으로

Analysis on Dynamic Movements of Real Exchange Rates: Focusing on Transition Economies

본 연구에서는 동태적 패널모형 분석을 통해 이행기 국가들의 실질환율의 동태적 움직임을 분석하였다. 설명변수로 노동생산성, 교역비율, 정부지출비율, 명목환율, 그리고 이행지수를 고려하였다. 이행기 국가에서는 발라사-새뮤얼슨 효과가 존재하며 개방도의 증가와 자국 화폐 가치 상승은 실질환율을 절상시켰다. 이행과정에서 실시하는 개혁 중에서 소규모 사유화와 기업의 구조조정의 실질환율 절상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대규모 사유화, 가격 자유화 무역 및 외환 자유화도 실질환율의 절상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경쟁촉진 정책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행기 국가의 실질환율의 동태적 움직임은 개발도상국에 가깝고 선진국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실질환율; 발라사-새뮤얼슨 효과; 사유화; 자유화; 이행기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