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사업 참여를 통한 노인의 다차원적 변화 검증:공익활동과 시장형 사업단을 중심으로 = The Multidimensional changes of Senior Social Activities and Job Program's Participants: Focused on civic service activities and market-type working group

키워드 노인일자리사업 ; 노일사회활동지원사업 ; 다차원성 ; 성향점수매칭분석

초록

본 연구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이하 노인일자리사업)이 노인의 삶에 미치는 다차원적인 변화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7년 기준으로 노인일자리사업 신규 참여노인 624명과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를 희망하지만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대기노인 400명의 자료를 확보하여 분석하였다. 표본추출은 지역과 사업유형을 기준으로 제곱근 비례할당방식을 활용하였으며, 개인 변화에 대한 분석은 성향점수매칭분석(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의 자아존중감을 0.222점 높이고, 고립감은 0.078점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사회적 지지수준도 0.361점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를 통해 의료기관 이용횟수가 월평균 0.491회 감소하였으며, 우울수준은 3.193점 낮추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의 사회관계망 규모를 확장시키지는 못하는 것을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노인은 유사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가진 비참여 노인에 비해 심리정서적 기능이 향상되고, 사회적지지가 강화되고,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이 증진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노인일자리사업이 참여자 개인에게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