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악안면기형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방안

본 연구는 두개안안면기형의 건강보험급여실태 및 요구도 분석을 통해 질환별, 치료단계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두개악 안면기형의 일반적인 현황 및 두 개악안면기형 환자의 사회심리경제적 부담을 파악함으로써 건강보험급여 확대 필요성을 검토함. - 현행 두개악안면기형 관련 보험급여 내용 및 기준을 검토하고 선진국의 두개악안면기형 관련 보험급여 사례를 분석함. - 환자단체 및 전문가 대상 의견 조사를 통해 두개악안면기형 수술의 건강보험급여 확대를 위한 요구도를 파악함. - 일련의 과정을 통해 파악된 내용을 중심으로 급여확대 우선순위 선정, 질환별 치료과정의 세부기준 마련, 현행 건강보험급여기준 개선 방안 마련 등 두개악안면기형에 대한 건강보험 급여확대 방안을 제안함.

안면기형; 건강보험; 보장성; 재건성형; 비급여기준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