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그간 본 사업을 통해 일반국민, 청소년, 전달체계 종사자 등 다양한 국민들의 인식을 모니터링 해왔다. 본 보고서는 2017년 현 시점의 정책적 관심사항을 반영하여 기혼남녀를 대상으로 아동수당, 일-가정양립 지원제도 등에 대한 인식을 모니터링 하였다. 분석결과, 출산 양육기 기혼청년들은 다양한 정책적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일-가정 양립이 이뤄지지 않는데 대한 다양한 요인들을 지목하고 있었다. 단순히 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출산과 양육 범주를 넘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구조적·제도적 접근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깊이 이해하여 좀 더 실효적인 정책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출산; 양육정책; 욕구조사; 일-가정양립; 인식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