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노돌봄 현황 실태조사

키워드 노노돌봄 ; 노노케어 ; 노인인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대표성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인식조사, 노노케어1) 당사자(참여자와 수혜자) 실태조사, 전문가 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일반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조사에서는 노노돌봄에 대한 찬반 및 이유, 노노돌봄 서비스 요구 등 인식과 태도를 살펴보았다. 여기에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노노케어 사업의 두 당사자인 참여자와 수혜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여 공식적 노노케어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외에 다양한 실태조사의 결과를 종합하고 노노돌봄에서의 노인인권 보장방안을 모색하고자 전문가 대상의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