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종사자의 인권 현황과 정책과제 = The Current Human Rights Situation and Policy Implications for Social Welfare Practitioners

초록

최근 사회복지 현장에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으나 인권 개선의 효과는 미흡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종사자의 인권은 궁극적으로 질 높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인권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고는 이제까지 분절적으로 파악한 종사자의 범위와 인권 개념을 포괄해 사회복지 현장의 인권 실태를 점검한 후 종사자의 내부 특성별 차이를 반영한 구체적인 정책과제를 제시한다.

분석 결과, 인권 개선의 정책과제로 사회복지 현장의 보편적인 인권 개선과 더불어 취약집단의 인권 개선에 대한 더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 나아가 사회복지 현장의 보편적인 인권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인권교육의 개발과 보급, 구체적인 실천 전략 마련, 공식적인 인권 개선 창구 활성화 및 조직문화 개선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