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비 민감계층 찾아가는 케어서비스(안) 구축 = Developing a Visiting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Groups Sensitive to Particulate Pollution

키워드 미세먼지 ; 민감계층 ; 케어서비스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민감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미세먼지 대비 찾아가는 케어서비스 컨텐츠를 개발하고, 시범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사업 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 케어서비스의 컨텐츠 개발의 목적은 건강신념모형을 기반으로 대상자(노인, 아동)의 이해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는 데 있음.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용 슬라이드, 교육지도안, 배지의 세 가지로 구성됨.

· 시범사업은 도시지역 1곳, 농촌지역 1곳을 대상으로 약 2개월간 운영했으며, 노인 대상 사업은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문건강관리사업과 경로당사업에, 아동 대상 사업은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했음.

- 노인의 경우, 교육군이 비교육군에 비해 미세먼지 대응 방안에 대한 ‘인지’, ‘행동실천’, ‘믿음’이 개선되었음.

- 아동의 경우,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평가에서 교육군의 뚜렷한 변화를 발견하기 어려웠음.

· 미세먼지 대비 찾아가는 케어서비스는 노인과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보건 부문 중심으로 추진하되 부분적으로 타 부문, 민간 자원 등의 연계를 고려할 수 있음. 향후 전담부서와 전담인력을 확충하여, ‘기후변화-미세먼지’ 대비 민감계층 찾아가는 케어서비스로 사업을 운영할 것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