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민 삶의 질 현황과 과제 = Quality of Life in Rural Areas and Its Policy Implications

초록

제3차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기본계획(2015~2019)에서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정책은 과거 물리적 정주환경 정비에서 발전하여 농어촌 주민과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 정책으로 내용과 범위가 확장되었다. 지속적으로 정책을 추진한 결과, 정주생활기반, 안전 부문 등 물리적 인프라 관련 주민의 만족도 및 정주 여건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인구 감소에 따라 서비스가 축소되는 등 지리적 불리함으로 인해 여전히 농어촌 지역의 필수 공공서비스와 생활서비스 환경은 열악하며, 이와 관련한 농어촌 주민의 만족도 또한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주민들은 거주하는 지역의 발전 전망에 대해서도 도시민에 비해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다.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기존 정책 추진 체계의 내실화와 관계 부처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