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행복’ 협동연구 3년의 성과 = The 3 Year Studies on Work and Happiness

초록

한국인의 행복도는 경제 발전 정도와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수준이지만 국내에서의 행복에 대한 연구는 해외 학계에서 행복경제학 연구가 40년 넘게 진행돼 온 것과 달리 일천한 상태이다. 한국노동연구원은 2015년부터 3년 동안 ‘일과 행복’을 주제로 협동연구를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이 연구의 기획 의도와 주된 성과를 주제와 핵심적 발견 중심으로 소개하고, 행복경제학 40년의 성과와 행복 연구의 미래를 요약한 후, 국내 행복 자료 구축과 연구 활성화 및 모든 국민의 행복 증진을 위한 국가 정책의 방향을 간략히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