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족해체의 실태와 정책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를 겪으면서 전통적인 가족주의의 쇠퇴, 핵가족화 현상과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형성 등으로 가족간의 정서적 유대감 약화 및 가족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가족원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음. - 가족변화는 구조적, 기능적, 가족관계 측면에서 나타나고 있으며,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 그 결과, 가족규모가 축소되었으며, 독신가구, 새싹가족 등 결손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임. ∙ 부부가족이 급격히 증가한 반면, 3세대 및 4세대로 이루어진 가족은 감소하고 있으며, 편부(모)가족은 점차 감소추세이나 1인 가구 및 새싹가정은 계속 증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