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경제활동과 사회참여 = Labour Force Participation and Social Participation among Older Adults in Korea

초록

2017년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2014년에 비해 2.0%포인트 증가한 30.9%였으며, 하나 이상의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은 79.1%로 나타났다. 경제활동 참여자 중 여성 노인의 비율이 증가하고 교육 수준도 높아지는 등의 변화를 보이고 있으나, 노인 경제활동 직종은 단순 노무직과 농림어업 숙련직, 종사상 지위는 자영업자와 임시근로자로 하향 이원화되는 반면 관리직이나 전문직 종사자 비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노인들이 참여하고 있는 친목단체, 동호회, 종교활동, 여행, 자원봉사 등과 같은 사회활동은 평균 1.5개로 나타났지만 사회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노인도전체의 20.9%에 이른다.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노인 계층 내 이질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노년기 경제활동과 사회참여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