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가족 현황과 전망

Older Koreans and Their Families: Current Status and Future Prospects

본고에서는 2017년도 노인실태조사를 활용하여 노인의 가족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거주 형태 및 가족 규모라는 형태적 측면과 더불어 접촉 및 지원 교환이라는 작동 측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노인의 자녀 동거율은 23.7%로 20여 년 전의 54.7%에 비하여 매우 낮아졌지만, 81.0%가 비동거 자녀와 주 1회 이상 연락을 하고 약 60%는 정서적 지원을 주고받는 등 자녀와 동거는 하지 않지만 분리된 가구를 형성하며 관계를 유지해 가고 있다. 또한 친인척과 접촉하는 비율은 (손)자녀에 비하여 낮은 수준을 보인다. 한편, 배우자와 자녀에 대한 만족도는 그 수준이 건강이나 경제 상태 만족도에 비하여 현격히 높다. 이러한 가족 현황에 대한 파악에 기초하여 노년기의 가족 변화 방향을 예상하고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