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보건의료·건강 실태와 정책과제

Health Care and Health Status of People with Disabilities: Policy Issues

장애인 실태조사에 나타난 보건의료 및 건강 관련 지표를 보면, 이전의 조사 결과들에 비해서는 조금씩 개선되는 추세지만, 장애인은 경제적 이유나 이동 불편,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여전히 ‘의료약자’의 위치에 머물러 있다. 만성질환 관리나 재활운동 등 지속적 건강관리 욕구를 지닌 장애인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건강한 삶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장애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의료 지원,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의 예방과 관리, 미충족 의료 욕구 해소를 위한 전문병원이나 방문진료 확충, 건강관리를 위한 시설 인프라 확대, 건강주치의제 등의 관련 법 시행에 따라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