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정책 비전 사회보장 2040 기초연구

국가 미래전략 수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나, 현 정부의 경우 정부초기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종합적인 미래전략 보고서가 없음. · ‘국민의 정부’에서는 「생산적 복지」를 통하여, ‘참여정부’ 때인 2006년에는 「VISION 2030」 및 「사회비전 2030」을 통해 국가 장기 종합전략과 이에 따른 중장기 사회정책 비전을 제시 · 그러나 상기 종합미래전략들을 현 정부에서 적용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음. - 첫째, 상기 종합미래전략들이 수립될 당시의 여건(인구, 경제, 노동, 기술, 건강, 사회이동, 재정 등)과 현재의 정책여건이 다름. - 둘째, 상기 종합미래전략들에 내포된 국정 운영철학과 현 정부의 국정 운영 철학이 다름. - 셋째, 그러므로 과거의 사회정책 패러다임(paradigm)과 현재의 사회정책 패러다임이 다를 수밖에 없음. · 따라서 중장기 사회정책에 대한 뉴 패러다임 검토 필요 - 뉴 패러다임 연장선에서 아울러 신정부의 성격에 부합하는 복지철학에 대한 규명 필요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 설정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 사회정책이 직면하고 도전들(저출산・고령화, 뉴 노멀(new normal), 분절적 노동시장, 4차 산업혁명, 빈곤・불평등・양극화・사회갈등 심화 등)에 대한 검토 · 상기 여건변화를 감안한 사회정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신정부의 복지철학을 규명 · 이를 바탕으로 보건․복지․인구 정책에 대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보건복지 환경 변화; 패러다임 전환; 황금 사각형 모형; 비전 사회보장 2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