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의무기록 자료의 수집과 활용 제고를 위한 과제

The Challenge of Improving the Collection and Use of Electronic Medical Records

최근 국제 사회의 관심이 데이터의 활용성 증대에 집중되고 있다.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더 높이기 위 해서는 좋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또 수집된 데이터의 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전자의무기록 자료는 국민의 건강과 치료 이력을 담고 있는 보건의료 분야의 중요한 데이터이다. 한편, 전자의무기록 자료는 민감한 정보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전자의무기록시스템에 관한 거버넌스 마련이 전 세계적으로 강조된다. 국민의 건강 상태를 더욱 잘 이해하고 의료 자원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모든 의료기관이 전자의무기록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의 건강 정보가 보호되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전자의 무기록 자료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급히 전자의무기 록시스템을 표준화하고, 전자의무기록시스템 관리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