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노인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노인실태조사

·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노인인구의 절대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인복지 수요도 함께 증가함 - 후기 노인인구 증가 및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기 편입으로 복지욕구 다양화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으며, 가족의 보호 및 부양기능은 약화됨에 따라 독거노인, 치매환자 등 돌봄 필요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중요해짐 · 현재, 향후 다가올 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3년마다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하여 노인복지정책 전반과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지만, 지역 실정과 특색을 반영한 자료로 분석 및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음 - 노인복지정책의 패러다임 전환과 지역정부의 역할이 강조되는 현 시점에서 지역실정에 맞는 노인복지정책 추진, 근거자료에 기반한 정책 시행은 우리 사회가 관심 가져야 할 중요한 과제임 · 본 연구는 큰 틀에서 중앙정부의 노인복지 정책방향을 유지하되 지역 거주 노인의 욕구를 반영한 대구형 노인복지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대구광역시 노인실태조사를 실시함

노인실태조사; 대구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