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피해 불안과 인구사회학적 요인: 유럽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Fear of Crime and Sociodemographic Factors: A Comparison of European Countries

개인의 불안은 개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나 사회활동에도 영향을 미쳐 사회적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런데 이러한 불안은 주관적인 느낌으로, 각 개인이나 사회의 객관적인 지표와 항상 상응하여 나타나지는 않는다. 이 글에서는 범죄 피해 불안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분석을 통해 어떤 사람들이 더 불안한지, 불안에 국가 간 차이가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은 전반적으로 범죄 피해 경험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범죄 피해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유럽 비교 대상 국가와 상반되게 교육 수준이 높고 연령이 낮은 계층에서 불안을 느낄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사회적 자본 및 대인 신뢰도의 제고는 한국에서도 불안을 낮출 수있는 유의미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