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행정복지센터 운영관리 모델 개발 연구

키워드 복지행정 정보화 ;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 복지전달체계 개편 ; 읍면동 업무부담 완화 ; 수요자 편의성 강화

- 복지정책의 양적・질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복지체감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그간 지자체 복지행정 업무의 효율화와 복지대상자의 수급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복지행정 업무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에 찾아가는 상담, 사례관리, 민관협력 등 적극적 복지행정의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단순 신청 접수로 이어지는 복지급여의 업무처리 방식 전환이 필요한 상황임.

- 이에 본 연구는 그간 전달체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던 복지행정 효율화와 이용자 편의성 증진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