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행정 정보화
;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 복지전달체계 개편
; 읍면동 업무부담 완화
; 수요자 편의성 강화
발행연도
2017
발행기관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복지정책의 양적・질적 확대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복지체감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그간 지자체 복지행정 업무의 효율화와 복지대상자의 수급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복지행정 업무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에 찾아가는 상담, 사례관리, 민관협력 등 적극적 복지행정의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단순 신청 접수로 이어지는 복지급여의 업무처리 방식 전환이 필요한 상황임. - 이에 본 연구는 그간 전달체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던 복지행정 효율화와 이용자 편의성 증진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함.
목차
요약 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18 제3절 연구 방법 및 체계 21
제2장 복지정보화 환경분석 25 제1절 복지행정 전달체계 27 제2절 사회보장 관련 법・제도 35 제3절 복지행정 정보화 환경 변화 46 제4절 호주 센터링크 사례 62
제3장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핵심 기능 설정 91 제1절 조사 목적 및 개요 93 제2절 연구방법 및 절차 96 제3절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운영관리 모델 개발 연구 중요도 분석 98
제4장 세부 기능 및 업무처리 분석 119 제1절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세부 기능 121 제2절 세부 기능별 업무설계 136
제5장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조직 및 인력 147 제1절 조직설계 방향 149 제2절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업무량 분석 185 제3절 소결 196
제6장 사이버 행정복지센터 비용 분석 199 제1절 비용분석 방법 201 제2절 비용측면의 대안비용비교분석 204 제3절 대안별 비용비교분석 212 제4절 추가 편익 제시 227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230
제7장 결론 235 제1절 주요 연구 결과 237 제2절 사이버 행정복지센터의 목표도 및 핵심 기능 도출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