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 복지전달체계의 주축인 지자체 복지행정의 인력 실태 파악 - 2011년이후 추진된 인력 확충·배치 점검 및 문제점 파악 - 지자체 복지행정의 근무여건 및 인력운용제도 파악 · 지자체 부서별, 복지 수요의 특성과 변화를 고려한 직무 분석 및 인력 수요 추계 · 복지업무의 전문화 추세 및 지속성·안정성을 고려한 지자체 복지인력 운용제도 마련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6
제2장 지자체 복지행정의 현황과 인력 정책 변화의 필요성 15 제1절 지자체 인력 운용의 법적 근거와 관련정책 17 제2절 지자체 복지인력의 현황과 인력 운용 개선의 필요성 25
제3장 지자체 복지행정 직무 수행 실태 분석 39 제1절 읍면동 주민센터 41 제2절 시・군・구 본청 96 1. 시・군・구 본청 조사 개요 96 2. 복지정책 및 기획 영역 102 3. 통합조사 영역 127 4. 통합관리 영역 151 5. 기초생활보장(긴급복지, 주거복지, 융자금, 의료급여 포함) 영역 171 6. 자활 영역 201 7. 희망복지지원(통합사례관리 포함) 영역 220 8. 장애인 영역 244 9. 노인(장사업무 포함) 영역 268 10. 보육 영역 289 11. 아동・드림스타트 영역 318 12. 청소년 영역 343 13. 여성・가족・다문화 영역 367 14. 복지시설 영역 392 15. 시군구 본청의 직무실태 및 인력운용 현황 종합 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