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박탈에 따른 사회계층 간 건강행태의 격차 현황과 과제 = Socioeconomic Status, Area Deprivation and Health Behavior Gaps

초록

건강행태는 소득이나 교육 등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본고에서 살펴본 바에 따르면 건강행태는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넘어 지역박탈 정도에 따라서도 격차가 나타났다. 박탈 정도에 따른 지역 간 건강행태를 비교한 결과, 박탈 수준이 높은 지역에서 소득 수준이 가장 높은 사람의 건강행태는 박탈 수준이 가장 낮은 지역에서 소득 수준이 가장 낮은 사람의 건강행태보다 나쁠 수도 있으며, 어떤 지역 내에서 가장 좋은 건강행태를 가진 집단이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건강 고위험 집단이 될 수도 있었다. 지역의 박탈은 비단 경제나 사회적인 문제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의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된 만큼 지역 주민의 건강 보호 차원에서도 지역박탈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