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건강불평등 현황 = Socioeconomic Inequalities in Health at the Regional Level in Korea

초록

건강불평등은 중요한 사회 문제이고 우리나라도 건강형평성 확보를 보건정책의 핵심 목표로 삼고 있지만 지역의 건강불평등 현황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최근의 분석 결과는 광역시·도뿐 아니라 시·군·구 단위에서도 기대수명과 건강수명의 지역 간 격차가 있고 지역 내에서 소득 수준 격차가 나타남을 보여 준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모두에서 가구 소득 상위 20%와 하위 20% 간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격차가 나타났으며 17개 광역시·도의 지역 간 격차보다 지역 내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른 기대수명 및 건강수명 격차가 더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구 수준에서의 지역 간 격차와 함께 252개 모든 시·군·구 내에서 소득에 따른 건강불평등이 명료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앙정부와 광역시·도뿐 아니라 시·군·구 수준에 서도 지역의 건강 수준 향상 및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별도의 정책적 고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